식품원료, 포지티브리스트 시스템으로 관리 전환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
문의
02-570-3273
수정일
2015-10-20

6-0.법규-동향 6-1.식품원료,-포지티브리스트-시스템으로-관리-전환

   15일 행정예고된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 개정안에 따르면 식품원료 관리가 식품에 사용가능하거나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 중심의 포지티브리스트시스템(PLS)으로 전환됩니다.

   지금까지는 사용가능·제한적 사용·사용 불가능 원료 3개 분야로 나누어 관리해왔는데 앞으로는 식품 원재료 데이터베이스에 사용가능 또는 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등록되어 있는 식품원료들만 식품공전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 식품제조업체와 소비자들이 신속·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식품원료 관리체계의 전환으로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는 식품에 사용가능 원료 4461종, 제한적 사용 원료 183종을 합친 총 4644종입니다.

   아울러, 식품공전에 고시되지 않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를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로 인정받으려면 「식품등의 한시적 기준 및 규격 인정기준」에 따라 식약처에 안전성 자료 등을 제출하여 검토받아야 합니다.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단으로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