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하수 속 미량의 오염물질까지 철저하게 감시한다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
문의
02-570-3252
수정일
2018-07-24

6-0.지금연구원에서는 6-11.연구원,-하수-속-미량의-오염물질까지-철저하게-감시한다 6-12.7월-2일,-연구원-대회실에서-진행된-공동-연구-협약식

   우리 연구원은 지난 7월 2일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하수에 들어 있는 미량 유기물질을 감시하고 이에 대한 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동 연구 협약은 새로운 화학물질 사용의 증가로 인해 하수에 유입될 수 있는 내분비계 장애물질, 잔류 의약물질, 특정수질유해물질*, 최근 대구와 부산 지역 수돗물에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 등과 같은 미량 수질오염물질을 철저하게 감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공동 연구는 수질 관련 연구 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오염물질에 대한 최신 정보와 분석 기술을 공유하여 하수의 미량 유기물질에 대한 국가 차원의 수질 조사와 관리 체계 구축에 참여한다는데도 의의가 있다. 또한, 우리 연구원은 과불화화합물과 같은 신규 오염물질 분석 시스템 구축에 빠르게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6-13.특정수질유해물질이란

 

점선

서울시 감염병 및 역학 조사관 교육 열려
- 7월 20일, 연구원 대강당에 70여명 참여해

서울시 감염병 및 역학 조사관 교육

   서울특별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주최하는 2018년 지자체 역량강화 실무자 교육 및 감염병 조사관 심화 교육이 지난 7월 20일 감염병조사관과 역학조사관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연구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공중보건 비상사태와 윤리적 대응'을 주제로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최은경 교수의 강의를 시작으로 우리 연구원 질병연구부 감염병 확진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팀의 감염병 검사 담당 연구사들이 검사 과정을 포함한 팀 업무를 설명하고 질병연구부 실험실을 다니며 분석 장비에 대해 소개했다.

 

점선

7월 30일부터 초등학생 여름방학 과학체험교실 참여자 모집
- 8월 7일과 8일 양일간, 식품 색소 분리와 손 바닥 세균 관찰 등 체험

 

어린이 과학체험교실

 

   우리 연구원은 오는 8월 7일과 8일 양일간 우리 연구원에서 진행하는 '부모와 함께하는 어린이 과학체험 교실'의 참여자를 오는 7월 30일 오전 10시 서울시 공공 서비스 예약 사이트 (http://yeyak.seoul.g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 받는다.

   어린이 과학체험교실은 이틀간 각각 40명씩 총 80명을 대상으로 오전 9시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색품의 색소 분리, 용액의 pH 측정, 손의 세균 배양 등을 주제로 강의와 실험, 실험실 견학 등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어린들의 과학체험을 진행 되는 동안 함께 온 학부모들은 별도로도 식품 방사능 측정과 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오염 물질 분석에 대해 관련 실험실을 견학하며 평소에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단으로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