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룩곰팡이, 겨울철 건강관리의 불청객
- 담당부서
- 식품의약품부
- 문의
- 02-570-3273
- 수정일
- 2015-12-21
이 사진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누룩곰팡이인 Aspergillus niger(아스페르길루스 니제르)를 위상차 현미경(Olympus, 400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누룩곰팡이는 된장, 술 등 전통 발효 식품에 꼭 필요한 미생물이지만 실내공기 환경에서는 아스페르길루스증, 패혈증, 괴사증, 알레르기성 피부염, 천식 등을 일으키는 병원체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 생활 주변에는 아스페르길루스속 곰팡이가 50여 종이 있으며 흰색, 검은색, 황록색, 황갈색 등 색상이 다양합니다. 주로 식품, 화분이나 토양, 건축 자재 등에 서식합니다.
사진을 보면 우리가 포자라고 알고 있는 분생자가 정낭에서 퍼져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분생자들이 공기 중에 퍼지면서 사람들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곰팡이로부터 건강을 보호하려면 습도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습도를 낮춰 번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 겨울철에는 환기와 결로 방지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곰팡이류 서식이 증가할 수 있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금년부터 곰팡이 분석을 위한 전용 실험실을 갖추었습니다. 식품이나 실내 환경의 곰팡이 오염 여부를 정확히 조사해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질병연구부 미생물관리팀 황광호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