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역 약수터, 어디가 가장 건강하고 맛 좋을까?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
- 문의
- 02-570-3252
- 수정일
- 2017-10-27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몸에 좋은 물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약수’, 과연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우리 연구원이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 지역 약수터 건강 지도 & 맛 지도’를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건강 약수터, 맛 좋은 약수터 지도는 약수터(먹는 물 공동 시설) 수질에 국내 최초로 건강 지수, 맛 지수를 적용해 개발한 것으로, 올해 2/4분기 47개 항목의 먹는 물 수질 기준을 만족한 93개 약수터를 대상으로 건강 지수, 맛 지수를 산출했습니다.
그 결과 중랑 캠핑장 내에 소재한 ‘나들이 약수터’가 건강 약수터 1위를 차지하였고, 동작구 보라매, 강남구 매봉 약수터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들 약수터는 칼슘 함량이 높고 나트륨 함량이 낮아 건강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맛 좋은 약수터는 은평구 장미동산에 위치한 ‘거북 약수터’가 1위를 차지하였고, 북한산 용담수, 강남구 율암 약수터가 뒤를 이었습니다.
다만, 미네랄 함량이 풍부한 약수터라도 일시적으로 기상 여건이나 주변 환경 변화 등으로 음용 부적합 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약수터 게시판에서 음용 적합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약수터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 (http://health.seoul.g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물환경연구부 먹는물분석팀 윤종철 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