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정제 건강기능식품, 약효성분 잘 흡수될까?
- 담당부서
- 식품의약품부 식품안전성팀
- 문의
- 02-570-3242
- 수정일
- 2025-09-30
건강기능식품은 바쁜 현대인에게 손쉽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비타민·무기질 등 영양소 제품, 오메가3, 루테인, 프로바이오틱스 등 다양한 제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며, 알약이나 캡슐은 섭취 후 우리 몸속에서 일정 시간 안에 잘 녹아야만 유효성분이 흡수될 수 있다. 또한 캡슐·정제가 잘 붕해되지 않으면 위장관에 오래 머물러 소화 장애나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위해예방 선행조사로 약국, 대형 백화점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총 75건에 대해 붕해시험¹⁾을 실시하였다. 75건 중 정제 20건, 캡슐 55건으로 국산 제품이 24건, 미국·캐나다·덴마크·스웨덴 등에서 수입된 제품이 51건이었다.
검사 결과 75건 중 72건은 건강기능식품공전의 붕해시험에 적합하였으나,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수거한 수입산 캡슐 제품 3건에서 미붕해 됨을 확인하여 절차에 따라 관할 구청에서 재수거하여 최종 부적합한 1건의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위해 식품 긴급 회수 조치 되었으며, 판매처인 온라인 쇼핑몰은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신속히 리콜 안내를 하였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붕해시험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및 기능성 원료 등에 대한 지속적인 검사 강화를 해 나갈 것이다.
1) 붕해시험: 시료 6개 중 원형상태나 내용물이 방출이 되지 않은 것이 1개라도 남았을 경우 부적합으로 판정
- 식품의약품부 식품안전성팀 보건연구사 김시정, 최미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