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형 공사장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설치
- 담당부서
- 대기질통합분석센터 대기측정관리팀
- 문의
- 02-570-3481
- 수정일
- 2022-02-28
▲ 공사장에 설치된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서울시가 대형공사장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설치해 배출원 관리와 비산먼지 저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시는 공사장 주변 미세먼지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환경민원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지역 미세먼지의 22%가 공사장에서 발생하며, 다량의 비산먼지가 발생하는 특별관리공사장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로 생활 주변 환경개선을 위해 강화된 비산먼지 억제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시는 간이측정기를 활용해 대형공사장 현장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급격히 상승할 경우 비산먼지 발생 억제 조치가 신속하게 이행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공사장 주변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 측정하고, 이를 구청 담당자 및 공사현장 책임자 등에게 통보해 현장의 적극적인 저감 노력과 관리를 유도하는 것이다.
시는 공사장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와 함께 소음측정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전광판을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개해 공사장 관리와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시·자치구·공사 현장 간 실시간 알림 체계를 구축하고 측정정보를 공유해 고농도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비산먼지 발생 억제 조치가 즉시 이행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는 해당 공사 현장이 종료되면 다른 대형 공사장으로 이전 설치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대기질통합분석센터 대기측정관리팀 박후경 주무관